오방색은 우주의 질서이자 원리로 흑과 백의 색으로 나타난다. 오정색은 음과 양에서 추출한 오행을 담고 있는 기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청(靑), 적(赤), 황(黃), 백(白), 흑(黑) 다섯 가지 기본색을 오방색이라고 한다. 오방에는 각 방위에 해당하는 5개의 정색이 있고, 다섯 개의 정색 사이에는 다섯 가지의 간색이 있다.
오방정색
음양오행설에서 풀어낸 다섯 가지의 순수하고 색의 섞음이 없는 기본색
을 오정색이라고 불렀으며 오색, 오채라고도 하였다. 청은 동방, 적은 남방, 황은 중앙, 백은 서방, 흑은 북방으로 오방이 주를 이루고 있다. 오방정색은 양을 상징한다.
특히 동양에서는 음양오행 사상을 기반으로 한 다섯 방위의 색채인 오방색이 옛날부터 사용되어 왔다. 오행사상은 지구를 이루는 기본적인 다섯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이우주의 원리임을 규명하는 사상이다.
오방색은 음양오행설에 따른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된 다섯 가지의 기본색 청(靑), 적(赤), 황(黃), 백(白), 흑(黑) 다섯 색을 말하며, 오색 오채 오정색으로도 불린다.
(1) 청
청(靑)은 동쪽의 수호자, ‘좌청룡’으로 용을 상징한다. 오행의 목(木)으로 동(東)쪽에 해당한다. 만물이 생성하는 봄의 색으로 생명, 창조, 신생, 시작, 젊음, 희망을 상징한다. 벽사를 물리치고 복을 비는 색으로 사용되었다.
(2) 적
적(赤)은 남쪽의 수호자 ‘남주작’으로 봉황을 상징한다. 오행의 화(火)에 상응하여 만물이 무성한 남(南)쪽이다. 여름을 뜻하며 태양, 불, 피 강인한 생명력, 정열, 애정, 적극성을 뜻하고 가장 강력한 벽사의 색으로 쓰였다.
(3) 황
황(黃)은 중앙의 수호자, 오행의 가운데로 우주의 중심에 해당하며 오행의 토(土)이다. 신성함, 고귀함, 권력, 가장 고귀한 색으로 인식, 임금만이 황색 옷을 입을 수 있었다.
(4) 백
백(白)은 서(西)쪽의 수호자 ‘우백호’로 해태를 상징한다. 오행의 금(金)으로 가을을 뜻하며, 결백, 진실, 삶, 순결, 지조, 절개, 선비정신을 가지고 있다. 우리 민족이 흰색 옷을 즐겨 입었던 이유이기도 하다
(5) 흑
흑(黑)은 북(北)쪽의 수호자 ‘북현무’로 거북을 상징한다. 오행의 수(水)로
겨울을 뜻하며 인간의 지혜를 관장, 저장, 죽음을 나타낸다
연구자(년도) 주요내용
허정화(2011) - 오방색의 전통 소재로 추출한 채색화 모형은 전통적인 한국인의 모형에 뿌리를 두고 있었고, 연구자의 n-MA 모형보다 표본의 작 품은 당대의 평균을 유지하는 채색의 감도를 표출하였다.
송다나(2014) - 에폭시 수지라는 현대적인 열경화성수지를 소재로 하여 고유색인 오방색의 선명함과 화려한 색감으로 디자인적 표현과 예술성을 부 각해 개발할 수 있었다.
윤해옥(2017) - 오방색의 선호도와 감성 정도에 따라 대인관계에서 차이가 나타나 색채로 대인관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선호도와 감성을 함께 고려 하는 필요성을 시사하였다.
류미선(2017) - 오방색은 전통적인 미의식(美意識) 속에 형성되었고, 삶의 일부분 으로 인식해 왔던 전통적인 정서가 한국 근대 회화의 색채 체계를 통하여 더욱 구체화 되었다.
김희성(2019) - 주(主, 침실)공간은 청색 선호가 높았고, 조(灶, 주방) 공간은 침실 보다 강하고 선명한 톤, 문(門, 현관)은 적색의 선호도가 높았다. 백과 흑색은 모든 공간에서 선호가 높았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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